주식담보대출 의미 및 장단점 요약 정리

마이파이낸스

·

2023. 6. 20. 17:36

주식담보대출이란?

 

주식담보대출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나 펀드를 이용하여 증권회사에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을 뜻한다. 대출한도와 금리는 금융사마다 차이가 있으며, 주식담보대출 시 실시간으로 담보비율이 정해지는데 계좌 평가액이 담보비율에 미달될 경우 주식 소유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주식이 반대매매가 된다.

 

주식 반대매매는 증권사가 내 주식을 담보로 잡아둔 상황이기 때문에 돈을 갚지 못할 경우 내 주식을 강제로 시장에 매매하여 대출금을 회수하는 것을 의미한다. 같은 예로 주택담보대출의 근저당 설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된다.

 

 

주식담보대출 자격조건

 

대한민국 국민 중 증권사 주식계좌를 보유한 자에 한하며 자격제한은 미성년자 / 신용불량자 / 외국인 / 사고계좌는 주식 담보대출이 불가하다.

 

대출금리 및 상환기간

 

대출 금리는 평균 6~10% 정도이며, 대출기간이 길어질수록 금리가 조금씩 상승한다. 주식담보대출 금리는 증권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상환기간은 30일, 60일, 90일, 180일 등 다양하기 때문에 자세한 상환기간은 해당 증권사를 통해 알아보는 것이 좋다.

 

 

 

 

주식담보대출 방법 증권사와 연계된 신용거래

 

키움증권, 삼성증권, NH투자증권과 같은 본인이 이용하는 증권사를 통해 신청하거나, 증권계좌에 있는 현금으로 일정 비율만큼의 부채로 주식을 추가 매수 가능하다. 증권사 자체 내 제휴기관으로는 위탁계좌에 있는 유가증권을 은행 측에 담보를 제공하여 자금을 대출받는 서비스가 있으며 주식을 매도할 필요 없이 대출 가능하다.

 

 

 

 

주식담보대출 장 · 단점

 

장점 : 레버리지 효과

 

주식담보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담보로 더 많은 돈을 빌려 추가로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담보비율은 주식 종목의 우량 지표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투자 가치가 있는 주식을 추가로 투자하여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 : 강제 상환

 

대부분의 담보대출 자체가 상환을 해야 한다는 강제성이 있다. 담보대출 중  주식담보대출의 리스크가 좀 더 높다. 주가가 떨어지게 되면 대출받아 구매한 주식 평가액은 떨어지지만, 상환해야 할 부채는 그대로이기 때문이다.

 

코스피지수가 떨어져 주가가 하락하여 반대매매가 발생하면, 그로 인해 다시 주가가 하락하는 반복 현상이 발생한다. 투자자가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물타기를 통해 어느 정도 손실을 최소화하거나 방어할 수 있지만, 이미 담보를 건 투자자들은 주식도 팔린 상황이며, 주식의 가치도 함께 떨어지게 되면서 더 많은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 같이 보면 좋은 정보 확인하기! 

 

 

정부지원 채무통합 대환대출 종류 및 효과

전세계약 연장에 대한 모든 것

금리 개념 이해하고 확인하기